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쌀뜨물 보관법과 보관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을 씻고 남은 물!! 보통 흔히 '쌀뜬물'이라고 하는데 표준어는 '쌀뜨물'입니다.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뿌연 물로 미감, 미감수, 미즙, 백수라고도 하며 쌀의 수용성 영양소가 녹아 있어 요리에 이용하면 구수한 맛을 내어주어 육수재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쌀뜨물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음식을 만들 때 특히 찌개류 육수로 사용하면 구수한 맛을 더해 줍니다. 


육수 뿐만 아니라 생선요리나 해산물 요리를 할 때 재료를 30분 정도 담궈 놓으면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쌀뜨물은 기름기 제거에 탁월하여 설거지에도 많이 활용이 됩니다. 기름기 있는 후라이팬을 키친다올로 한번 닦은 다음 부어 놓으면 쉽게 기름기가 제거되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냄새가 배인 김치통이나 도마같은 주방집기류들을 담그어 두면 냄새를 없앨수 있습니다.


쌀뜬물 세안은 피부에 좋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요. 바로 풍분한 비타민C로 인해 미백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꿀, 밀가루, 달걀 등과 섞어서 팩으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쌀뜨물 만드는 방법


쌀뜨물 만드는 방법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솔직히 방법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첫번째 쌀을 씻은 물은 버리고 두번째,세번째 씻은 물을 사용하는 것만 알면 됩니다.(혹시 모를 먼지와 농약 때문입니다.)

쌀뜨물보관

오늘은 쌀뜨물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매일 밥을 짓는 식구가 많은 집은 크게 쌀뜨물 보관의 필요성이 없지만 하루 1끼를 집에서 먹는 두가족 식구인 저희는 밥을 일주일에 두 번정도 밖에 안 하거든요. 아마 많은 신혼부부가 비슷할 상황이라 생각이 됩니다.

쌀뜨물보관기관
 
일단 쌀뜨물은 냉장에서 2~3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쉽게 상하기 때문에 밀폐용기에(주로 패트병) 담아 냉장보관을 하세요.


좀더 신선하게 보관을 하고자 한다면 물을 정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식초를 한방울 떨어트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쌀뜨물보관방법과 만드는법 그리고 활용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