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유심칩 인식안됨- 유심칩인식이 갑자기 안될 경우 자가진단방법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내 핸드폰에 '유심칩 인식안됨' 이란 문구가 뜬다면 상당히 당황스럽겠지요 ㅎㅎ

 

 

 

유심칩인식안됨이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해외여행시 해외유심칩을 사용한 후 유심을 다시 원래대로 바꾸거나 할 때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일입니다.

 

 

제 경우는 베트남 여행을 하면서 베트남 현지 유심칩으로 바꿔 사용하였고 귀국하는 비행기 안에서 원래 유심칩으로 바꾸었는데 갑자기 '유심칩 인식안됨'이란 문구가 뜨더군요.

 

갑자기 유심칩 인식이 안되는 상황에 멘붕이왔고 나를 기다리는 누군가와 통화가 안되는 것 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척이나 당황했지만 유심칩 인식안됨 증상 해결은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유심칩인식이 갑자기 안될 경우 먼저 핸드폰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첫번째 순서 입니다.

 

 

그 이유는 유심칩인식안됨 증상의 원인이 메인보드의 문제인지 아니면 유심칩 자체의 문제인지를 알아봐야 하기 때문 입니다.

 

(1) 휴대폰의 전원을 껐다 켜본다!!

단순히 재부팅하는 것인데 우습게도 대부분 여기서 해결이 됩니다. 종료가 되지 않는다면 강제종료를 시켜서라도 재부팅합니다.(대부분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됩니다.)

 

(2) 유심칩방향 확인

어처구니 없지만 USIM카드 방향을 잘 못 꽂는 경우가 있거나 유심칩이 헐겁게 장착되어 유심칩 인식안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유심카드 탈거 후 휴대폰 OFF->심카드 재장착후->전원 On

여기까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유심칩자체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우개 또는 면봉에 알코올을 묻혀 유심카드 접촉부위를 닦은 후 사용해 보거나 유심칩의 황금부분을 지우개로 살살 문질러 카드에 있는 미세한 찌꺼기를 제거해 줍니다.

 

여기까지 했는데도 유심칩인식 안됨이 뜬다면 아쉽지만 유심칩을 새것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바로 유심칩 불량입니다. 주로 유심을 잘라서 사용하는 유저에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과거 단말기에서 쓰던 큰 유심(마이크로 유심)을 새로운 단말기(나노유심)에 사용할 때 크기를 맞추기 위해 자르다 IC부분이 손상되는 경우 입니다.

물론 유심커팅기를 사용하여 잘 절단을 하였지만 아무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른 단면이 닳아서 인식이 안되는 것 입니다.

 

 

바로 유심칩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생각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9900원?^^

 

유심카드 교체 후에도 유심칩 인식안됨 증상이 뜬다면 이는 핸드폰 메인보드 문제로 A/S센타로 가야하며 생각보다 거금이 깨질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