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물에 풀어지는 대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이 풀어지는 이유는?

 

'풀어지는 대변'을 한의학에서는 '초경후당'이라고 하는데요.

 

처음엔 딱딱하지만 끝은 끈적해지는 간단히 말해 배변 후 휴지에 많이 묻어나오는 경우 입니다.(건강한 대변은 닦았을 때 휴지에 많이 묻지 않습니다.)

변이 풀어지는 이유 첫째는 장이 습열(덥고 축축)하여 진액이 부족할 때 풀어지는변을 본다고 합니다. 특히 태양인의 체질은 몸이 안 좋을때 아랫배에 가스가 차고 변이 가늘고 끈적하며 풀어지는 변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변이 풀어지는 이유 두번째. 변속에 미생물세균들이 부족해서 풀어지는 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배변이란. 장내 미생물 세균에게 충분한 먹이를 공급해주면 장내 미생물 세균들이 먹이를 먹고 발효하고 분해하면서 효소와 단쇄지방산 같은 물질을 만들어 몸속에 보내주게 되고 나머지는 좋은 변을 만들어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이 경우 평소 부드러운 섬유소식품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면 해결되는 문제 입니다.

 

 

변이 풀어지는 이유 세번째는 여름철 차가운 음식 입니다.

 

과거에는 복통을 호소하며 설사와 같은 장염증상은 상한음식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찬 음식으로 인한 기능적 복통 설사가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 합니다.

 

 

특히 여름철 장염도 아닌데 배가 아프고 식욕도 없으며 물에 풀어지는변을 보는 경우 대부분 찬 음식의 반복적인 섭취 때문입니다.

 

더운 여름 땀도 많이 흘리고 기운이 떨어졌을 때 찬음식을 바로 먹게되면 위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하고 위장의 효소활동도 억제되어 소화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며 풀어지는 대변을 보게 됩니다.

물에 풀어지는 대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지 않고 흐린보리차를 수시로 마실 수 있게 해주고 유제품과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삼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면시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에 직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것이 좋으며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지사제를 먹는 것이 아니라 복부에 따뜻한 수건 찜질이나 엄마 손 마사지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