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한국인의 밥상, '속풀이 한상이요 – 해장 밥상'편에 소개된 강릉 섭국과 동해 묵은지문어내장탕을 파는 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 대표 음식들의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 그리고 음식문화 등을 아름다운 영상과 깊이 있는 취재를 통해 매주 한편의 '푸드멘터리'로 꾸며내는 프로그램, 한국인의 밥상

 

이번 주 한국인의 밥상 주제는 바로 "속풀이 한상이요–해장 밥상" 입니다.

 

 

한 해의 끝, 고단한 몸과 마음을 풀어줄 속풀이 해장국, 뜨끈한 한 그릇으로 위로를 건네다.  

 

칼칼한 강원도의 맛, 섭국을 아시나요~ -강원도 강릉 -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지역마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해장음식이 발달해왔습니다.

 

 

강원도의 섭국은 섭이 귀한 탓에 속초, 강릉 등 강원도 해안가에서만 맛볼 수 있는 토속음식으로 여기서 섭은 바로 토종홍합 입니다.

 

 

본디 해장국은 된장으로 간을 맞춘 장국을 일컫는 말 이지만, 강릉의 섭국은 고추장으로 끓이는데 고추장의 시원하고 칼칼한 맛에 밀가루를 더 해서 걸쭉하게 끓여내는 것이 강릉 섭국의 특징 입니다.

 

 

한국인의 밥상 해장밥상 편에 소개된 섭국을 만든 최영복씨는 과거 산업잠수부로 활동을 하다 섭의 매력에 빠져 섭을 캐는 어부가 되어 횟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상호: 사천포구횟집

■ 전화: 0507-1347-8183

■ 주소: 강릉시 사천면 진리항구길 35

 

 

최영복씨가 운영하고 있는 사천포구횟집은 자족식당으로 재료의 신선함과 맛이 남다른 횟집, 싱싱한 물회와 자연산회, 그리고 아침에는 진하고 구수한 우럭미역국과 해장으로 좋은 섭국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홍 선장의 천연 피로회복제, 문어와 노래 한 가락 ~ - 강원도 동해 - 

 

문어는 자산어보에도 전복과 더불어 최고의 천연 피로회복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늘이 없는 물고기 가운데 유일하게 제사상에 오르는 물고기로 강원도 동해에서도 제사상에 반드시 문어를 탕의 형태로 올린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밥상 해장밥상 편에 소개된 홍현표(53)씨, 이학영(50)씨 부부는 문어 육수에 문어내장과 묵은지를 넣고 끓인 묵은지문어내장탕을 끓여 냅니다.

 

 

■ 상호: 불난집포차
■ 주소: 강원도 동해시 평릉1길 48 
■ 지번: 강원 동해시 평릉동 298

■ 메뉴&가격

- 문어,참소라 숙회 40,000원
- 참가자미새꼬시 30,000원
- 가자미회무침 30,000원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