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꿀벌실종사건과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8억 마리의 꿀벌 연쇄 실종 사건 - 무엇을 알리는 시그널인가?

 

 


꿀벌실종사건은 2022년 1월부터 발생한 양봉용 꿀벌의 개체수 급감 사건으로 이 현상은 21세기에 들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군집 붕괴 현상의 하나로 세계 곳곳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감쪽같이 사라진 꿀벌들

이게 납득이 안 가는 거죠. 우리 입장에서. 누가 갖다 다 꺼내 간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이 바닥에 시체가 널려 있는 것도 아니고...” - 양봉업자 A씨-

 


전남 해남에서 벌을 키우고 있는 양봉업자 진귀만 씨는 작년 12월, 그는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벌꿀농사를 준비하려 벌통을 열었다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꿀벌들로 가득 차 있어야할 수 백 개의 벌통들이 모두다 텅텅 비어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라진 꿀벌들은 어림잡아도 수 백 만 마리였으며 이상하게도 벌통 주변에선 사체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감쪽같이 사라져 버린 꿀벌

 

 

더 이상한 점은 흔적도 없이 꿀벌들이 사라진 것은 진씨 뿐만 아니라 전남지역을 시작으로 경남, 경북, 제주 등 전국에서 이어졌습니다.

 

올해 4월 초 기준으로 추산한 결과, 전국에서 사라진 꿀벌들은 최소 78억 마리

 

이들은 지난 겨울부터 올해 봄까지의 시기, 약 1~2달 사이 짧은 기간에 그리고 일부지역이 아닌 광범위한 지역에서, 사체도 없이 사라졌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꿀벌실종사건은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세계곳곳에서 발생한 적이 있으며 2006년 미국에서는 당시 미국 내 약 35%의 꿀벌이 사라진 사건이 있었으며 2018년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꿀벌실종사건이 있었습니다.

 

꿀벌이 지구상에서 사라진다면...   

 

 

꿀벌은 속씨식물의 수분을 돕고 꿀을 생산하는데 꿀벌 개체의 감소는 곧바로 속씨식물이 열매를 맺지 못하는 일로 이어지게 됩니다.

 

 

당장에는 2022년 과수 농가의 과실 재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만약 지구상에 꿀벌이 완전히 사라진다면 인간이 먹고 있는 식량의 70%이상이 꿀벌의 수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식량의 3분의 2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실종된 꿀벌, ‘우연한 사고’인가 ‘무서운 경고’인가?
   
꿀벌이 사라진 이유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양봉농가들 사이에선 신종바이러스 혹은 변이바이러스의 출현이 아니냐는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고 일부에선 국내에 아직 보고되지 않은 신종 기생충이 유입됐을 것이라는 추측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꿀벌이 사라진 가장 과학적인 근거는 바로 기후 이상 입니다.

 

폭염과 집중호우가 반복되는 여름과 점점 더 더워지는 겨울의 특징을 보이는 기후 변화 등이 꿀벌 개체 감소와 꿀 생산량 급감의 원인으로 지난해 초겨울 이상 고온 현상으로 꿀벌들이 활동하러 나갔다가 갑자기 들이닥친 추위에 돌아오지 못했을 것이라는 것 입니다.

 

 

물론 꿀벌은 천적의 개체수나 질병 등으로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단일한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일각에서는 최근 꽃에서 채취하는 꿀이 적어지자 먹이로 준 설탕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 기후 변화에 따른 따듯한 겨울을 만난 것과 겹치면서 꿀벌 군집 붕괴 현상을 가속화 시켰다고 진단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