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건강한 다이어트 위한 푸드 '구아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이섬유의 보고 구아콩이란?

 

구아콩은 인도의 사막에서 1000년 넘게 재배된 콩으로 클러스터 콩이라고도 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하는 만큼 생명력이 강인하고 수분 보유능력이 뛰어나며 최근 식이섬유에 대한 영양학적 가치가 높아지며 구아콩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식이섬유가 사람의 소화효소로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없다고 여겨졌지만 현재는 5대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등)와는 다른 생리적 기능을 인정받아 ‘제6의 영양소’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장 속에는 유해물질이 혈액 속에 흡수되지 않고 돕고, 스펀치처럼 노폐물을 흡착하는데 식이섬유가 이를 배출하는 장 청소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채소, 곡류, 과일, 콩, 해초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그 중 구아콩에는 미역, 귀리 보다 훨씬 많은 식이섬유를(푸룬 100g 당 약 7g, 귀리 24g, 미역 43g, 구아콩 77g)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분말로 많이 판매하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콩의 영양창고인 구아콩 배유를 가수분해 추출한 것으로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활동 원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섬유질이 부족하고 기름진 식생활을 보완하기 위해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애용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구아검가수분해물은 물에 잘 녹고 색도 전혀 없기 때문에 물에 타서 마시거나 밥을 지을 때 또 차나 커피에 넣어 먹기에도 좋습니다.

 



단 하루 12.5g 이하로 먹는 것이 좋으며 과용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