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새끼발톱 갈라짐, 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끼발가락 발톱이 두개로 갈라져 간혹 양말이나 바지를 입다가 발톱에 옷이 걸려 고통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개의 발가락에서는 한 개의 발톱이 나오는 것이 정상이지만 가장 작은 새끼발톱의 경우 두 개로 갈라지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많은 이들이 새끼발톱갈라짐 증상이 한족 또는 몽골인의 유전적 요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내 새끼발톱이 갈라져 있다면 내 조상이 중국 한족 또는 몽골인이라는..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 입니다.

 

새끼발톱이 갈라지는 증상은  동양 뿐만 아니라 서양과 유럽인들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새끼발톱 갈라지는 후천적 원인

 

그럼 왜 새끼발톱이 갈라지는 것일까요?

 

전문가들은 그 원인을 신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끝이 뾰족하거나 자신의 발보다 작은 사이즈의 신발을 억지로 신게 되면 발이 압박을 받는데 새끼발가락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자극을 받으며 발톱이 갈라지는 것 입니다.

 


물론 한두 번 신었다고 해서 바로 발톱이 갈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부위에 자극이 오랜 기간 이어진다면 발톱이 미처 버텨내지 못하고 균열될 수밖에 없습니다.

 

 

새끼발톱이 갈라지는 또다른 후천적인 이유로는 무좀과 같은 곰팡이균에 의한 발톱 뿌리 손상, 수분과 영양 부족, 그리고 수족냉증 등으로 인한 새끼발톱의 손상이 있으며 발가락에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도 발톱이 갈라지게 됩니다.

 

새끼발톱갈라짐 치료방법

 

새끼발톱 갈라짐은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야기하거나, 갈라진 틈으로 감염되기 쉬우므로 세심하게 관리하거나 제거수술을 통해 없앨수도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은 경우에 따라 재발하기도 하지만 재발률은 5% 미만이며 뽑는 것보다 제거하는 것이 후유증도 적습니다. 참고로 뿌리를 뽑아내는 약물도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